관절경

견관절 질환의 대부분을 개방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관절 내시경을 통해, 관절 주위에 작은 입구 3~4개만을 만들어서 흉한 흉터를 남기지 않고 초소형 카메라로 손상된 구조를 정확히 찾아내서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어깨관절탈구, 석회성건염, 관절순 손상, 회전근대파열 뿐만 아니라 고도 회전근개 파열인 경우에도 관절경을 이용하여 수술이 가능합니다.

무릎관절의 연골판 파열로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절제수술
  • 정상연골정상연골
  • 파열된 연골파열된 연골
  • 연골절제술 후 사진연골절제술 후

관절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이루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생기는 관절의 염증으로 연골이 없어지게 되면 관절의 통증과 변형이 오게 됩니다. 주로 인체의 체중부하가 많은 관절 즉, 보행이나 운동 시 몸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관절로서 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척추관절 등에 많이 생깁니다.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적치료로는 관절경수술 및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무릎인공관절인공 무릎관절
  • 인공 고관절인공 고관절

류마티스관절염

가장 대표적인 류마티스 질환으로서 여러 관절과 장기에 염증 질환을 일으키는 만성적인 전신 질환입니다. 주로 여성에 3~4배 많이 발생하고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의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확실히 알아내지 못한 상태이지만 인체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질환이 면역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우선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므로 한 두 번의 수술이나 물리치료로 류마티스관절염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를 주치료로 하고,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의 4개 근육과 힘줄로 이뤄져 있습니다. 어깨뼈 위팔뼈를 연결하며, 어깨관절의 운동과 역학적 안전성에 관여합니다. 전상방 어깨관절통을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은 질병입니다. 회전근개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변화를 가져옵니다. 특히 극상근 힘줄에 이상이 있을 때가 가장 많습니다. 파열은 항상 극상 힘줄이 위팔뼈 대결절의 윗부분에 부착하는 부위에서 일어납니다.
증상으로는 어깨관절의 통증 및 운동제한, 근력 약화 등이 오고 능동적으로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지 못합니다.
보존적치료 방법으로는 부분파열 일 경우에는 팔걸이(arm sling)를 사용해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투약,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회전근개의 신장운동 및 강화 운동, 견봉 밑의 윤활주머니에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제 주사요법이 있습니다. 몇 개월 동안의 증상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관절경적 또는 관혈적 견봉 성형술, 회전근개 봉합술 등 수술적치료와 관절경적 치료로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회전근개파열 관절경회전근개파열 관절경
  • 회전근개파열 MRI회전근개파열 MRI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

어깨부위의 노화나 부상 등으로 어깨통증과 함께 운동의 제한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30대 이상 발병하기 쉬우며, 특히 50대에 잘 생긴다 하여 오십견이라 불리게 됩니다. 팔을 앞이나 옆으로 펴거나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점차 심해지면 아픈 쪽으로 돌아누워 잠자는 것을 방해할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몇 달 후 통증은 점차 없어지나 경직이 심해져서 팔의 운동범위가 정상 쪽 팔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단순한 오십견일 경우 물리치료 및 운동 등으로 증상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시행하지만 통증만 해소 시키기때문에 진행완화나 원인치료에 별 도움이 없으며 오히려 위장장애나 소화기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간단한 수술로써 치료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습관성 견관절 전방 탈구

어깨관절은 신체 관절 중 재발성 탈구가 가장 많은 관절로 전방 탈구가 가장 흔합니다. 10대 때 탈구가 처음 발생되면 재발성 탈구가 될 가능성이 많고 나이가 들수록 골절이나 회전근개 파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이완되거나 찢어져서 상완골 골두가 전방으로 자꾸 탈구되는 것으로, 갑자기 손목을 잡아당기거나 넘어졌을 때, 어깨관절에 갑작스런 충격을 가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증상으로는 양팔의 길이가 틀리며, 팔을 들어 올릴 수 없고, 만약 골절이 병행하여 발생하게 되면 부종과 함께 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선 검사 및 MRI 정밀검사로 정확한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하며 어깨 관절이 빠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환자 분은 수술을 시행하면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어깨 관절이 빠지지 않도록 파열된 부분을 고정하고 늘어난 관절막을 조여 주는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SLAP병변

견관절의 외전, 전방 굴곡 등 팔을 뻗은 상태에서 낙상 등의 외상이 발생하여 상완골두로 직접압박이 가해지거나 상완 이두 장건의 축을 따라 갑작스런 견인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보통 야구, 농구, 베드민턴, 테니스, 등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어깨를 머리위로 올렸을 때 어깨 뒤쪽에 통증이 발생하며 물건을 들 때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는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은 삼가야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사용하면서 구축된후방 관절낭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SLAP병변의 정확한 수술 적응증은 확립되지 않았으나 치료 방법결정 과정에서 외상유무, 스포츠참여활동정도, 직업적특성, 환자의나이 그리고 동반된 견관절 병변은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SLAP 병변(MRI)SLAP 병변(MRI)

충돌증후군

팔을 앞으로 들어 올릴 때 회전근개와 견봉 밑에 있는 윤활주머니가 견봉, 오구견봉인대, 오훼골돌기에 부딪치는 현상입니다. 어깨관절 통증과 회전근개 건염, 심하면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통증으로 인해 어깨를 움직이지 않게 되며, 통증이 있는 어깨 쪽으로 눕지 못하고 옆으로 들어 올릴 때 어깨 높이 정도에서 통증이 있으며, 완전히 팔을 올리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대게 위팔뼈 대결절 및 견봉의 앞쪽에 통증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은 하지 않으며 물리치료, 투약,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회전근개의 신장운동 및 강화운동, 견봉 밑의 윤활주머니에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제 주사요법이 있으며, 관절경적 견봉 성형술 등 수술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관된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퇴행성관절염 등이 있겠습니다.

석회성건염

석회성건염의 증상으로는 갑자기 매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팔이 빠지거나 부러진 것 같은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인데, 대개 통증은 어깨관절 앞부분에서 나타나서, 팔아래로 내려가거나 목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어깨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있으며, 통증으로 인해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옆으로 올리기 힘듭니다. 초기통증에 잘 반응하여 자가운동치료로 호전이 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치료로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 X선석회성 건염 X선

무릎

반월상 연골판 파열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의 중간에 위치한 반달모양의 물렁뼈를 말합니다. 연골판은 관절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며, 걷거나 뜀뛰기를 할 때 체중이 위에서 아래로 전달되는데, 이 때 관절 연골이 손상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좌우 무릎 관절에 초승달 모양의 연골 2개가 각각 한 쌍을 이루고 있으며. 이를 각각 '외측 반월상연골', '내측 반월상연골'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과도한 운동이나 빙판길에 미끄러지면서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관절경수술로 큰 상처를 내지 않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 연관된 질환 |

반월상연관 이식술, 자가연골이식술 등
  • 연골파열 MRI연골파열 MRI
  • 연골파열 MRI연골파열 MRI

십자인대파열

무릎 관절(슬관절)에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대의 4가지 인대가 있어 전후방 및 내외측의 안정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파열된 상태를 십자인대 손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운동 중 외상에 의해 발생하며,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바깥쪽, 앞쪽으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합니다.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지만 무릎 내부에서 인대가 뚝하고 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통증으로 보행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무릎 내 관절에서 출혈이 생기며 부종과 무릎 주위에 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십자인대 파열시 초기 치료로는 관절의 안정 또는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해줍니다. 압박 붕대를 하고 다친 다리를 심장부위보다 올려서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십자인대가 부분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지 않으면 근력 강화 훈련, 보조기 착용, 석고 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면 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시행하는데 환자 본인의 슬개건, 반건양건, 박건이나 사체에게 기증받은 아킬레스 건이나 슬개건으로 십자인대 이식술을 시행합니다.

  • 십자인대파열 MRI십자인대파열 MRI
  • 십자인대파열 MRI십자인대파열 MRI

| 연관된 질환 |

슬내장(무릎관절내 외상성장애), 내/외측 인대파열, 활액막염, 관절내 유리체, 외상성관절염 ※ 위 사진들은 수병원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